• 최종편집 2024-02-27(화)
 

효가 살아야 나라가 잘되고 가정이 행복해진다.”

 

성경은 기독교 효의 근본이다.

 

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내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 하리라(61-3)

 

이조시대에 유교문화에 젖어 있을 그 당시 기독교가 서양 선교사들을 통하여 한국에 전파 되었으나 조상에 대한 제사 풍습과 제도 방식 등의 차이와 오해로 기독교는 부모나 조상들도 모르는 불효의 종교로 잘 못 받아 드려져서 많은 박해와 비난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는 성경적인 효의 가르침과 기독교 문화에 대한 인식부족과 잘못된 선입관에서 오는 결과이다.

삼국시대 이후 중국으로부터 유교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BC 551-478)나 불교의 석가모니(BC 563년 출생) 가 태어나기 전 약 천 년 전부터 이미 하나님은 모세(BC 1530)를 통하여 시내 산 에서 십계명을 주셨고 제 5계명인 대인관계에서 첫 번째로 부모를 공경 하라고 의 명령을 내리셨다.

 

기독교의 모든 가르침은 성경이요 또한 교리와 생활 교본도 성경을 기초로 하고 있다.

에 관한 기독교적 근거는 하나님께서 직접 두 돌판 에 기록하여 모세에게 주신 십계명에 포함된 것으로 모세오경 중 출애굽기와 신명기 등에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효의 원조 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며 또한 성경은 성 효경(聖 梟獍)이라 할 수 있다.

공자는(BC 551-478) ()란 백행지본, 백행지원이라 했다.

그러나 기독교적 관점에서 보면 인류의 창조주요 인간의 조물주이신 참 신이신 절대 주권자 하나님 아버지는 인간 상호간 지켜야할 십계명의 첫 계명으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효를 행하는 절대 명령으로 주셨다.

부모 공경은 약속 있는 첫 계명”(에베소서 62)이다.

 

즉 기독교의 효()는 그 근본이나 시작이 인간의 이성이나 관습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만세 전부터 창조주 하나님의 뜻과 경륜에 따라서 하나님 중심이 인간의 도리이며 권리임을 증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효는 역사적으로나 정체성과 권위 면에서 타 종교와 다른 이성적 추구 집단에서 강조하고 있는 효()와 는 차별 되었고 다른 종교의 효 보다 훨씬 수준이 높은 강화된 효()라고 특징을 가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공경 즉 효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취사선택이 아니고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가 된 기독교인 들은 반드시 효를 지켜야 할 하나님의 계명(명령) 이요 사랑의 메시지이다.

따라서 나를 낳아 주시고 사랑으로 키워주시고, 가르치시고 성장시켜주신 부모님께 드리는 보은의 삶이다.

기독교적인 효 는 하나님께서 매우 기뻐하시는 일 이며 하나님의 사랑과 복을 받는 절대 요소가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들에게 계명을 주시는 것은 인간에 대한 사랑의 표현이요 피조물인 인간을 특별한 하나님의 형상의 모양대로 지으시고,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를 약속하신 말씀이요 약속이다.

 

 * .3:15-16:

 -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 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가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kcorakd과 바르게 함과 의 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 5:39:

 -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 20:31

 -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나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 라...

 


한요한목사1.png

 

 

 

 

 

 

 

 

 

 

Rev. 한요한 D.Min.

 

E mail : hany77777@hanmail.net

Cell phone : (010-9079-0049)

- 국제신학대학교 졸업

-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신학대학원) M.Div졸업

- 개혁신학연구원 목회학석사(M.Div)졸업

- 미국, 쉐퍼드대학교 신학대학 목회학박사(D.Min)졸업

- 미국, 코헨대학신학박사, 객원교수

- 21세기 지구촌복음화 부흥협의회 총재

- 교회본질 회복운동본부 총재

- 부패방지 국민운동본부 연합회장

- 원주충만교회 담임목사

- 저서 : 기독교 효 신앙 교육

- 칼럼 : 기독교신문 외 다수 고정칼럼 연재

- 강연 : 국내외 1,000회 이상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433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연재] “효가 살아야 나라가 잘되고 가정이 행복해진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