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7(화)
 

기독교에서 효란

기록된 하나님 말씀인 성경에 나타난 효를 가르치는 개념이다.

 

- 기독교의 효의 정의

성경에 나타난 효의 계명에 시발점은 창세기이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 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1:27-28)

 

하나님은 창조 6째 날에 사람을 창조 하시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사랑의 대상으로 복을 주시기 위하여 남자와 여자를 창조 하시어 행복한 가정을 주시고 하나님을 섬기도록 하시며 서로 사랑으로 가정에 효의 계명을 주셨다.

 즉 하나님을 닮고 섬기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도록 의 계명을 주신 것이다.

 

하나님은 천지 창조 이전에 창조 계획을 세우시고 하나님 말씀대로 (뜻대로)모든 것이 되어 진 것을 보시고 심히 좋았더라

만족 하시고 기뻐 하셨다.

예수님은 이 땅에 성육신하여 오셔서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 도다 나는 항상 그가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829)

 

는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원하시는 대로 말씀하시고 그대로 사는 것이 하나님께 효도하는 것이요 예수님은 본을 보여주시는 삶을 통하여 효를 실천하셨다.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3:17)

 

하나님 아버지의 뜻대로 할 때 기뻐하시는 것이다.

아버지를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 최고의 효()이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 전에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 하실 때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하셨다.

 

조금 나아가자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며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2639)하시고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를 섬기는 효심을 가지고 늘 공생애 사역을 하신 것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그러므로 신앙심과 함께 효심은 항상 동전 양면과 같아서 뛸래야 뛸수

없는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별개가 아니고 같은 것이다.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다”(1431)

 

()는 마음속에서부터 사랑으로 공경하는 것이 효심이고 효행은 곧 주신 말씀(계명)을 따라 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게 해드리는 것이 효()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1423)

 

< 신앙과 효심은 바늘과 실과 같다 >

 

기독교 성경의 말씀을 하나님 말씀으로 믿는다.

그렇지만 하나님이 직접 성경을 쓰신 것이 아니다. 기록자들에게 영감을 주셔서 선지자나 제자 등을 통해 기록하게 하셨다.

 

그런데 성경 중에서 하나님께서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친히 기록한 부분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십계명이다.

 

십계명이 얼마나 중요했으면 하나님께서 친히 직접 쓰셨을까?

여기서 십계명 중 제5계명인 네 부모들 공경 하라는 명령의 신앙적 중요성을 가늠해 볼수 있다.

 

그렇다면 기독교의 효란 무엇인가?

위의 내용들은 간략하게 요약하면 성경적 효()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며 부모를 공경하는 대인관계에서 의 계명은 즉, 십계명 전체 중에서 부모공경계명만을 가리키며 광의의 성경적 효()는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 아버지 섬기고 부모를 공경하며 나아가서 가정과 사회와 국가의 공동체에서 신앙심과 효심을 가지고 이웃을 사랑하며 돌보며...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764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연재] 기독교에서 효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